글 수 117
등록일
2008.08.05
답 : 성례가 구원의 유효한 수단이 되는 것은 성례 자체가 가지는 어떤 효능이나 그것을 집례 하는 사람 안에 있는 어떤 덕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축복하심에 의해 그리고 성례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의한 것이다.
(고전 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롬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 서니라
(벧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해설 1: 부정적인 의미에서 성례가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못되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부정적인 의미에서 성례는 구원의 유효한 수단이 되지 못한다.
가. 그것은 성례 자체의 어떤 효능에 의해서 그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자에게 은혜와 구원이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은혜 없이 혹은 복음의 구원에 참여함이 없이 성례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이다.
(행 8:13)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행 8:20-23) 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
(고전 11:27)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나. 성례는 그것을 집례 하는 자 안에 있는 어떠한 효능이나 의도에 의해 구원이 주입된다고 하는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다. 가장 거룩한 사역자라 할지라도 그들이 성례나 다른 어떤 법도를 집례 함으로 말미암아 그들 자신 안에 있던 은혜가 주입된다거나 구원에 이를 만한 능력이 역사한다는 것은 아니다.
(고전 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해설 2: 긍정적인 의미에서 성례가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되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긍정적인 의미에서 성례는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된다.
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례와 다른 법도들에 대하여 그는 거기 임재하시고 그것들에 축복하셨다.
(마 18:20)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나. 그리스도께서 그의 성례와 법도들에 생명과 덕과 효능을 불어 넣으며 그곳에(그리스도께서 축복하시고 임재 하셨다는 결과와 증거로써) 성령께서 역사하셨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 모든 성례는 완전히 죽은 것이며 전적으로 무효한 것이 된다.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해설 3: 성령은 어떤 자에게 성례를 통해 구원에 이르도록 유효하게 역사하시는가?
성령은 성례를 통해 그것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구원에 이르도록 유효하게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역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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