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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제 육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우리가 합당한 노력을 함으로 우리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다.


해설 1 : 제 육 계명은 무엇을 중시 여기라고 하는가?

제 육 계명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중시 여기라는 것이다.


해설 2 : 우리 자신의 생명에 관해 제 육 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제 육 계명이 우리 자신의 생명에 관해 요구하는 바는 모든 정당한 노력을 통해 그것을 보존하라는 것이다.


해설 3 :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그의 진리를 소유하기 위해 우리의 생명을 당연히 버려야 한다면 우리의 생명을 보존함으로 인해 그리스도와 그의 진리를 부인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스도와 그의 진리를 부인하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보존함에 있어서 합당한 수단이 못된다. 그러므로 그러한 방법은 지양되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생명을 구원한다는 것은 우리의 생명과 영혼을 영원히 잃게 될 것이다.
(마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
(마 16:25-26)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해설 4 :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거짓말함으로 우리의 생명을 구원코자 해서는 안 되는가?(이삭이 그랄 지방에 갔을 때 그곳 사람들이 자신의 아내를 빼앗기 위해 그를 죽일까봐 그의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 말한 것과 비교해 보라.(창 26:7)

이 문제에 대해 바울 사도는 이렇게 답한다. 
(롬 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  
그러므로 이삭이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거짓말 한 것은 하나님에게 죄이며 진노를 쌓는 것이다. 그것은 성경에서 우리로 본 을 받으라고 한 것이 아니라 조심하게 하기 위해서 기록으로 남긴 다윗의 간음 사건보다 조금도 못한 것이 아니다.


해설 5 : 우리는 안식일에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의무를 중단하고 공격을 하는 적에 대항해 생명을 보존해야 하지 않겠는가?

죄는 어떠한 선한 명목으로도 범치 말아야 한다. 그것은 모든 시대를 어거하는 부정적인 명령이다. 그러나 모든 시대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죄를 범치 않고서도 이 의무를 잠시 중단하고 수행해야 할 적극적인 명령이 있다. 즉 우리의 생명이 적군의 침범으로 위기를 당해 예배의 의무를 다른 방법으로 수행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 하나님은 그의 날에 그의 예배를 면제하신다.


해설 6 : 우리가 생명을 보존받기 위해 수행해야 할 정당한 방법은 무엇인가?

우리가 생명을 보존받기 위해 수행해야 할 정당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우리를 죽이려 하는 자객이나 도적의 폭력에 대항하기 위해 무기와 병기를 사용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한다.
(눅 22:36) 이르시되 이제는 전대 있는 자는 가질 것이요 주머니도 그리하고 검 없는 자는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

나. 기후와 추위와 맹수를 막기 위해 옷을 입고 집 안에 있음으로 보호함을 받는다.
(잠 31:21) 그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집 사람을 위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다. 식사와 음료수와 잠을 적당히 절제하여 사용함으로 우리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원기를 북돋아 준다.
(엡 5:29)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딤전 5: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요 11:12) 제자들이 가로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라. 노동이나 적당한 오락을 함으로 몸을 사용한다.
(전 5:12) 노동자는 먹는 것이 많든지 적든지 잠을 달게 자거니와 부자는 배부름으로 자지 못하느니라.
(전 3:4)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마. 병에서 낫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의약을 사용한다.
(마 9: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 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바. 우리의 건강을 보존하고 우리 몸의 기분을 상쾌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훌륭한 수단 즉 인내, 평강, 만족, 명랑 그리고 하나님의 은사를 사용한다.
(잠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


해설 7 :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제 육 계명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제 육 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합당하게 노력하는 것이다.


해설 8 : 특히 하나님의 백성들이 원수들에 의해 부당하게 생명의 위험이 경각에 달했을 때와 같은 경우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어떠한 거짓말도 사용하지 말하야 하는가?  라합은 거짓말함으로 그녀의 집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의 생명을 구원했고 그로 인해 그는 칭찬을 받고 기록되었으며 도시의 다른 모든 집을 멸망하였으나 그녀와 그녀의 집은 구원함을 받게 되었던 것이 아닌가?


가. 이러저러한 어떠한 이유로도 거짓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가장 의로운 사람의 목숨이 죽는 것은 가장 보잘것없는 죄악만큼 악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 라합은 그녀의 믿음을 보임으로 칭찬을 받았으며 그것은 그녀가 죄를 지었던 거짓말로 인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녀에게 세웠던 약속으로 인해서이다. 용서 없는 죄는 지옥의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해설 9 :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가?


가. 주권자, 재판장, 그리고 손에 권세를 갖고 있는 자들은 무죄한 자가 압박을 받고 부당한 대우를 받고 생명의 위험에 직면해 있을 때 그들의 생명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시 82:3-4)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 며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 도다
(잠 24:11-12) 너는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 주며 살육을 당하게 된 자를 구원하지 아니치 말라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나. 모든 사람은 가난하고 곤궁한 자와 같은 사람에게 각기 능력에 따라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약 2:15-16)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오.

다. 모든 사람은 모든 악행을 금지하여야 하며 어떤 사람에게 상해를 주어도 안 된다. 그리고 우리에게 선을 악으로 갚는 자들이 있다해도 그들의 과오를 용서해 주어야 한다.
(빌 2:15)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골 3:13)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롬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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