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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1.03.13
1741년 화이트필드는 소위'탈퇴자들(Seceders)'로 부터 스코틀랜드 교회에서 횡행하는 이단에 대해서 설교해 달라는 부탁들 받았다. 몇몇 종교 지도자들은 일종의 이신론을 받아들였고, 온건주의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단순한 도덕성의 인문주의적 메시지를 설교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에베네저 어스킨(1680~1754년)에 의해서 조작된 탈퇴자들은 이러한 운동에 대한 저항으로 독립교회를 창립했으나 1740년에 스코틀랜드 교회는 개혁 성향을 지닌 지도자들을 추방하였다. 소종파적인 싸움 때문에 자신의 입장을 굽힐 리 없는 화이트필드는 탈퇴자들 사이에서 일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이것이 스코틀랜드 교회 자체의 부흥으로 이어졌다. 윌리엄 매컬로를 위시하여 화이트필드를 도왔던 사람들은 기존 교회로부터 열심당이라고 해서 배척당했지만, 그들의 노력은 마침내 열매를 맺게 되었다.
부흥의 불길은 평신도로부터 시작해서 새롭게 영감을 받은 개방적 교회 지도자들에게로 번져나갔다. 웨일스에 있었던'기독자 지식 진흥회'는 18세기 초부터 사회개혁과 종교적 부흥의 원동력이 되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웨일스에 순회 학교를 창건한 그리피스 존스를 꼽을 수 있다.
1735년 학교 교사였던 하웰 해리스는 성만찬을 통해서 회개한 후 평신도 목회자가 되었다. 영감에 가득 찬 그의 설교는 다니엘 롤런즈와 같은 사람의 노력과 맞물리면서 웨일스를 부흥의 물결로 뒤덮었다. 1752년 해리스는 헌팅던 백작부인의 지지를 얻어냈다. 헌팅던은 트레베카에 복음과 목회를 가르치는 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도록 자원을 조달해 주었다. 해리스의 노력으로 웨일스에 칼뱅 감리 교회가 창건되었다.
▶ 존 콜렛, '설교하는 조지 화이트 필드'
1740년 조지 화이트 필드는 뉴 잉글랜드, 뉴욕, 필라델피아, 찰스턴, 사바나 등지에서 몰려든 수많은 회중들에게 설교하였다. 칼뱅주의 성공회 목사였던 그는 원죄, 신앙의인, 중생(重生)에 기초한 자신의 신학을 열정적인 설교로 토해 냈다. 어떤 농부는 화이트필드의 설교를 '옛 사도들 중 한 사람'의 설교.
즉 '수천 명의 무리가 그를 따라와 복음을 들었으며 수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에게 회개했던' 설교와 비교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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