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813
등록일
2014.09.29
본문
막 14:32-42, 눅 22:44
제14-34호
서 론: 성경은 기도의 책으로서 ‘기도’라는 명사형이 사복음서에만 3번, 명령형으로는 48회나 나타나고 있습니다. 딤전 4:5과 같이‘말씀과 기도’만이 거룩에 이르는 비결임을 깨달을 때, 오늘 말씀을 통해 기도의 본을 보이신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기도의 용사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1. 예수님의 생애는 기도의 삶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으로 기도의 대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기도를 통해서 아버지께 영광돌리고 받으신 사명을 완수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막 9:29)고 권면하시며 친히 기도의 본을 보이셨습니다.
1)열두 제자의 선택(눅 6:12) - 예수님 자신은 천사를 명령할 권한이 있습니다(마 13:41). 그럼에도 예수님은 매사에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묻고 순종하려 애썼습니다. 열 두 제자를 부르실 때도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눅 6:12, 막 3:14) 제자로 세우셨습니다.
2)나사로를 살리실 때(요 11:41-43) -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도 먼저 아버지께 감사의 기도를 올렸습니다.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라고 간구하였습니다.
3)겟세마네 동산의 최후의 기도(마 26:39) - 지상 사역의 마지막을 예수님은 기도로 하나님께 매달렸습니다. 기도하시되 “조금 더 나아가 땅에 엎드려”(마 26:39) 얼굴을 땅에 대셨습니다. 표준새번역이나 공동번역 성경에는 “조금 더 나아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기도하셨다”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베드로, 요한, 야고보 세 명의 제자들은 주와 더불어 깨어 기도하지 못하고 잠들어 있었습니다. “너희는 여기 남아서 깨어 있어라”(마 26:38)는 당부에도 제자들은 잠들고 말았습니다. 참으로 ‘고립무원’(孤立無援)의 상태에서 예수님은 뒤로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사’ 기도하셨습니다. 이는 아버지를 향해 더 집중하기 위한 적극적인 기도의 자세입니다. 예수님은 조금 더 나아가는 집중하는 기도로 최후의 결전에서 지지 않고 승리를 거두고 말았습니다.
2. 예수님의 삶은 날마다 기도와 감사뿐
예수님의 생애는 오직 기도의 생애요, 날마다 기도와 감사뿐이었습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았습니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새벽 오히려 미명에’(막 1:35) 기도하셨을뿐 아니라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올라가실 때(눅 3:21), 공생애 시작 전에는 금식함으로서 기도하셨습니다(마 4:1-4). 또한 한적한 곳을 찾아 홀로 기도하기도 하셨고(막 1:35, 눅 5:16), 제자들을 택하실 때는 밤이 맞도록(눅 6:12-13) 기도하셨습니다. 십자가 결전을 앞두고는 인류 구속의 완성을 위해서 아버지를 향해 앞으로 더 나아가는 적극적인 기도를 올렸습니다(마 26:36-46, 눅 22:41-46). 산에서 밤을 이용하여 기도하기도 하셨고(막 6:46, 막 9:28), 감사의 기도를 네 번 올리기도 하셨습니다.
먼저는 오병이어 기적을 행하실 때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요 6:11) 나눠주셨고, 가장 많은 권능을 행하고 말씀을 선포했던 동네가 회개치 않을 때에도 남아 있는 열 두 제자를 바라보시면서 감사했습니다(마 11:20, 25-27). 세 번째는 죽은 나사로에게 오셔서 돌을 옮겨 놓은 후에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요 11:41)라고 감사기도를 올렸으며, 마지막으로는 십자가를 앞두고도 감사를 드렸습니다. “잔을 받으사 사례하시고, 떡을 가져 사례 하시고”(눅 22:17, 19) 최후의 만찬을 나눈 후에 십자가를 향해 당당하게 걸어가신 것입니다. 이를 볼 때 예수님의 삶은 날마다 기도와 감사뿐이며, 기도에 ‘항상 더욱 힘쓰는’(고전 15:58, 딛 2:14) 삶을 사셨습니다.
3. 기도 응답의 비결은 ‘바싹 붙어서 앞으로 나아가는’ 믿음
예수님의 기도의 목적은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막 14:36). 그래서 날마다 기도에 힘쓸 때 사자가 하늘로부터 나타나 힘을 도왔습니다(눅 22:43). 마찬가지로 성경의 수많은 인물 가운데도 하나님께 응답받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싹 붙어서 앞으로 나아가는’ 믿음의 기도에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주의 벗’(대하 20:7, 사 41:8, 약 2:23)이라 칭함을 받을 정도로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벗’이란 밀착된 관계를 뜻합니다. 이는 아브라함이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히 11:8) 나아가는 적극적인 믿음의 사람임을 증거해 줍니다. 모세 역시 바싹 붙어 조금 더 나아갔기 때문에 떨기나무가 불타고 있었지만 소멸되지 않는 가시덤불을 보았습니다(출 3:1-3). 모압 여인 룻도 시어머니 나오미를 ‘붙좇아서’(바싹 붙어서) 따라갔기에(룻 1:14) 보아스를 만나 결혼하여 예수님의 족보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사도바울도 다른 어떤 사도들보다 ‘조금 더’ 수고하는 노력을 했습니다(고전 15:10). 이는 하나님을 향해 한 걸음 더 바싹 다가서는 믿음입니다.
결론 : 기도는 영적 보험입니다. 기도의 양이 차면 크게 이자를 쳐서 갚아주시지만 기도하지 않는 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를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풀어 주십니다(대하 16:9). 예수님의 본을 따라 날마다 하나님께 ‘바싹 붙어 앞으로 나아가는’ 적극적은 기도의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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