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17
답 :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상을 통해 하나님을 경배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에 정하지 아니한 다른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다.


해설 1 :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죄 중 가장 큰 죄는 무엇인가?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죄 중 가장 큰 죄는 우상숭배 죄이다.
신 4:15-19, 여호와께서 호렙 산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 두렵건대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 여자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있는 아무 짐승의 형상이라든지, 하늘에 나는 아무 새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기는 아무 곤충의 형상이라든지, 땅 아래 물속에 있는 아무 어족의 형상이라든지 만들까 하노라 또 두렵건대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일월성신, 하늘 위의 군중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분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길까 하노라


해설 2 :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우상숭배 죄와 제 일 계명에서 금하는 우상숭배 죄는 어떻게 다른가?

제 일 계명에서 금하는 우상숭배 죄는, 우리가 마땅히 하나님께만 돌려야 할 예배와 영광을 다른 대상에게 둘때 저지르게 되는바 그 대상에 관계되며,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우상숭배 죄는, 우리가 형상을 가지고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저지르게 되는 바 예배의 수단에 관계된다.


해설 3 : 사람들은 형상을 가지고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범하게 되는 이 우상숭배의 죄를 몇 가지 방법으로 저지르게 되는가?

사람들은 형상을 통해 하나님께 예배드림으로 다음 경우와 같이 우상숭배의 죄를 범한다.

가. 그들이 형상이나 조상(彫像)으로써 가장된 거짓 신들에게 경배할 때인데, 이러한 것은 이교도들이 그들의 신전에다 형상을 세워놓고 경배할 때 범하는 우상숭배이다(쥬피터, 태양신, 달신, 남신, 여신등등)

나. 그들이 본 계명에서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물에 있는 어떤 것을 사용하여 하나님에 대한 형상이나 주상을 만들어 그것을 통해 참되신 하나님께 예배드리려 할 때이다. 
신 5:8-9,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 32:8,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그것에게 희생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다. 그들이 예배드릴 때 마음속에 육신적인 상상물이나 하나님의 조상을 가질 때이다. 이는 마치 하나님이 하늘에 앉아 계시는 노인이나 그와 비슷한 무엇처럼 보인 것과도 같을 것이다.


해설 4 : 왜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드림에 있어서 도움을 얻기 위한 형상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

가. 하나님께서 그것을 절대적으로 금지하시기 때문이다. 

나. 형상들은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헌신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상은 우리의 마음속에 참되신 하나님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최상의 우월한 존재이시고 모든 피조물 위에 무한히 떨어져 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한낱 죽은 형상으로 표현된다는 것은 그분의 영광에 큰 불명예가 되지 않을 수 없다.


해설 5 :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이나 그림을 가지고 그것들에게 경배하지도 않고 그것들로 하나님을 삼지도 않는데 그것들 자체가 합당치 못하단 말인가?

하나님의 형상이나 그림은 가증한 것이고 철저히 부당한 것이다. 그것들은 하나님을 낮추고 우상숭배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해설 6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인 동시에 사람이신고로 그의 조상을 가진다는 것은 합당한 일이 아닌가?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을 가진다는 것은 전혀 부당하다. 왜냐하면 그의 신성은 도무지 주상으로 표현될 수 없기 때문이며 그의 인성 또한 현재 영광중에 있어서 그렇게 나타나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그것이 우리의 헌신을 분기시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헛것이며 만일 그것이 우리의 헌신을 분기시키는 것이라면 그것은 형상이나 주상숭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것은 어느 모로 보나 제 이 계명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다.


해설 7 : 제 이 계명에 위반되는 두 번째 큰 죄는 무엇인가?  

제 이 계명에 위반되는 두 번째 큰 죄는 미신이다.


해설 8 :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미신은 무엇인가?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미신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 속에 지정하셨던 방법과는 다른 어떤 수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행위이다. 인간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에 자신들이 고안해낸 어떤 것들을 덧붙임으로써 하도가 정죄한 바 있는 자의적 숭배를 범하였다. 
골 2:20-23,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의문에 순종하느냐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이 모든 것은 쓰는 대로 부패에 돌아가리라) 사람의 명과 가르침을 좇느냐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데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좇는 것을 금하는 데는 유익이 조금도 없느니라.


해설 9 : 하나님께 예배드림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것 이외 어떤 것도 덧붙여질 수 없는가?

하나님께 예배드림에 있어서 예배의 요소로서 하나님의 말씀에 묘사되거나 지정된 것 이외 어떠한 것도 덧붙여져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적인 제도에서 나온 것이 아닌 고로 단지 헛된 예배일뿐이며 그 예배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도 못하고 그 예배로 인해 자신들에게 하등 유익도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 15: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 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해설 10 : 인간의 우둔한 마음으로 일깨워 보다 더욱 열심을 내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요한 의식은 허용될 수 없는가?

가. 하나님께서 율법 하에 세우셨던 의식들도 부당하거든 하물며 인간이 예배의 요소로 세운 의식이야 더욱 부당하지 않겠는가?

나. 중요한 교훈적인 의식들은  그것들이 하나님에 의해 지정되었다면 참된 예배의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의미심장한 의식들이라 해도 하나님에 의해 지정되지 않았다면 그것은 잘못된 예배가 되며 그것들이 사용될 때면 부패하기 마련이다.

다. 하나님의 세우신 제도가 아닌 중요한 교훈적인 의식은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지 못할뿐더러 어떠한 은혜를 받음에 있어서도 무의미하며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해설 11 : 교회는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고전14:40)라는 명령에 보여진 바와 같이 온당함과 질서를 위하여 의식을 정할 수 없는가?

교회는 이 명령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온당함과 질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유의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교회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을 시행함에 있어서, 이를테면 시간과 장소와 그와 같은 것을 편리하게 함에 있어서 온당하게 차서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예배 자체를 실제적으로 정해놓았으며 이것이 없었다면 예배를 진행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교회에게 그것들이 중요한 교육적 의식이라고 증명되더라도 그것들을 새로운 예배의 요소로 정하거나 소개할 자유가 부여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그런 것들을 성경의 아무런 보증도 없이 우상숭배 하는 천주교가 사용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예배에 온당한 것이라 불릴 수 없다.


해설 12 :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있어서 천주교의 우상숭배와 미신은 어떤 것이 있는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있어서 천주교의 우상숭배와 미신적 행위는 다음과 같다. 빵이 실제로 그리스도의 몸이 된다고 주장하며 성례시 무릎을 꿇는 우상숭배, 십자가로 그리스도께 예배드리는 우상숭배, 하나님의 형상이나 조상 앞에 굻어 엎드리는 우상숭배, 제단에서와 동쪽을 향해 절하는 우상숭배, 천사와 성자, 특히 동정녀 마리아에게 기도드리는 우상숭배, 피 없는 성체 희생의 봉헌, 사순절에 금식하고 육식을 금하는 미신적 행위, 성체에 크림, 기름 그리고 침을 바르는 행위, 미신적인 축제일들, 미신적인 사제의 중백의(中白衣) 세례시 십자가로 노래 부르기, 종의 세례, 염주로 기도드리기, 그리고 그 외 여러 가지  미신적인 관습이 많이 있다. 이런 것들은 성경에서 조금도 명하고 있지 않다.


해설 13 :우리가 어떻게 할 때 제 이 계명을 거스리고 죄를 짓게 되는 것인가?  

우리가  제 이 계명을 거스리고 죄를 짓게 되는 것은 비단 우상숭배와 미신적인 행위뿐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세우신 제도에 따라 순수한 예배를 드림에 열심을 내지 않거나 우리의 현 위치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나와 있는 모형에 따라 예배를 개혁시키려고 애쓰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하나님께서 예배의 수단으로 세우신 규례 중 어떤 것을 남용하거나 경시하거나 특별히 경멸하거나 반대할 때 그와 마찬가지 결과가 되는 것이다.
요 2: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마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살전 2:16,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 얻게 함을 저희가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저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행 13:44-46, 그 다음 안식일에는 온 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 것을 변박하고 비방하거늘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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