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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제 이 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의 주권자가 되시며 우리의 소유주가 되시며 홀로 그에게만 예배하는 것을 열망하시기 때문이다.

시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시45:11, 그러하면 왕이 너의 아름다움을 사모하실 지라 저는 너의 주시니 너는 저를 경배할지어다.
출34:13-14, 너희는 도리어 그들의 단들을 헐고 그들의 주상을 깨뜨리고 그들의 아세라 상을 찍을지어다.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해설 1 : 제 이 계명에 부가된 것 중 첫 번째 논증은 무엇인가?

제 이 계명에 부가된 것 중 첫 번째 논증은, ‘나 여호와’란 말에서 보여지는 바 하나님이 우리의 주권자가 되신다는 것이다. 


해설 2 : 이 첫 번째 논증의 효력은 무엇인가?

이 첫 번째 논증의 효력은 하나님은 우리 위에 계신 위대한 주권적 왕이시며 자신이 예배 받으시기 위해 방법을 설정하시는 단곡 유일하신 권위자이시라는 것이다. 우리는 그의 백성이기 때문에 그에게 충성을 다해야 하며 그의 율법과 규례를 지키며, 하나님의 말씀에 지정된 방법 이외로는 절대로 예배드리지 않아야 한다.
시95:2-3,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대저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 위에 크신 왕이 시로다


해설 3 : 제 이 계명에 부가된 두 번째 논증은 무엇인가?

제 이 계명에 부가된 두 번째 논증은 ‘너의 하나님’, 즉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에서 보여지는 바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유주가 되신다는 것이다. 


해설 4 : 이 두 번째 논증의 효력은 무엇인가?

두 번째 논증의 효력은, 우리는 주님께 속해 있으므로 그와 그의 명하신 것에 가까이 나아가야 하며, 마음을 그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우상숭배와 미신을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95:6-7,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대저 저는 우리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의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 손의 양이라 너희가 오늘날 그 음성 듣기를 원하노라
시106:19-21, 저희가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부어 만든 우상을 숭배하여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애굽에서 큰일을 행하신 그 구원자 하나님을 저희가 잊었나니


해설 5 : 제 이 계명에서 부가된 세 번째 논증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위한 예배에는 열심히 특심하므로 그의 예배와 제도에 대한 사랑에서 기인된 질투심 역시 특심하시다. 그는 자신의 것들에서 돌이켜서 인간들의 고안품으로 향하는 자들에게 지극히 분노하신다. 
신5: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34:14,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해설 6 : 하나님의 예배에 대한 열심과 질투심은 어디에 나타나는가?

하나님의 예배에 대한 열심이나 질투심은 다음의 사실들에서 나타난다. 

가. 하나님은 이 계명을 위반하는 자들을 그를 미워하는 자들로 간주하시며 그들에게 감 사대까지 벌을 내린다고 경고하신다. 
신5: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 하나님은 이 계명을 지키는 자를 그를 사랑하는 자들로 간주하시며 그들에게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신다고 약속하신다. 
신5: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해설 7 : 공평하신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아버지의 죄를 자녀들에게 전가시키시는가?

가. 만일 자녀들이 그들 부모와 동일한 죄의 길로 걷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그들 부모의 죄로 자녀들에게 벌하지 않으신다. 
겔18:14-17, 또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그 아비의 행한 모든 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도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도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도 아니하며 사람을 학대하지도 아니하며 전당을 잡지도 아니하며 억탈하지도 아니하고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손을 금하여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아니하며 변이나 이식을 취하지 아니하여 내 규례를 지키며 내 율례를 행할진대 이 사람은 그 아비의 죄악으로 인하여 죽지 아니하고 정녕 살겠고

나. 만일 하나님께서 아비들의 죄를 그들 자녀들에게서 찾으신다면, 그것은 그 자녀들이 아비의 지었던 죄와 동일한 죄를 범했을 경우 그들이 그렇게 함으로 그 분량을 다 채웠을 때다. 그래서 그들에게 벌을 내리시는 것은 가장 공평하며 가장 의로우시다. 
겔18:25,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치 않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들을지어다. 내 길이 어찌 공평치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치 않은 것이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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