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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4.08.06
성전은 건물로서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자신과 주님의 십자가 피로 거듭난 성도를 가리키기 때문에, 솔로몬 성전 건축과 관련된 기간과 그 과정은 구속사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1. 건축이 시작된 해
솔로몬이 왕이 된 지 4년, 애굽에서 나온 지 480년(왕상 6:1)
솔로몬은 주전 970년에 왕이 되었으므로 성전 건축은 주전 966년에 시작되었는데, 애굽에서 나온지 480년이 되는 해는 966년이 아니라 967년이 됩니다. 이같은 1년의 차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왕이 된 해를 즉위년으로 하고 그 다음 해부터 통치 첫해로 계산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출애굽 한 다음 해를 1년으로 계산할 때 정확하게 주전 966년이 됩니다.
2. 건축기간
일반적으로 솔로몬 성전 건축기간이 7년 6개월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기간은 왕상 6:38에 기록된 대로 7년, 즉 6년 6개월입니다. 이는 니산 월력(1월 기준)과 티쉬리 월력(7월 기준) 중, 솔로몬 성전 건축기간은 티쉬리 월력으로 서술되었으므로 이에 입각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구약 시대 티쉬리 월력 사용의 근거는 1)요시야 왕 18년에 있었던 종교 개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요시야 18년에 성전 수리를 시작하여 1월 14일 유월절 전에 성전수리를 끝내고 유월절을 지켰는데, 이는 7월 1일부터 한 해의 시작으로 계산하는 티쉬리 월력을 기준으로 할 때만 가능한 일입니다(왕하 22:3, 23:3). 2)또한 느헤미야의 기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가 아닥사스다 왕 20년 기슬르월(9월)에(느 1:1) 수산궁에 있었는데, 느 2:1에서는 아닥사스다 왕 20년 니산월(1월)에 왕 앞에서 술을 드렸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이를 니산월 기준으로 계산하면 같은 해 9월에서 1월로 시간이 거슬러 올라가는 모순이 생기지만, 티쉬리월 기준으로 보면 7월부터 다음 해 6월까지가 한 해가 되기 때문에 9월에서 1월로 정상적인 흐름이 되는 것입니다.
성전 건축은 솔로몬 왕 4년 2월(시브월)에 시작하여 11년 8월(불월)에 끝나게 됩니다. 이 기간을 니산월력(1월 시작)을 기준으로 하면 7년 7개월이 되지만, 티쉬리월력(7월 시작)으로 하면 정확하게 6년 6개월이 나옵니다. 이는 성전 건축의 시작 해인 솔로몬 왕 4년 시브월(2월)이 니산월력을 기준으로 하면 솔로몬 왕 5년 시브월(2월)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3. 구속사적 교훈
솔로몬 성전 건축기간은 성경이 완전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며(왕상 6:38), 솔로몬(‘평화’)이라는 이름의 뜻처럼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영원한 성전을 완성하실 것을 예표해줍니다.
다윗은 골리앗을 물리친 이후 사울 왕의 시기로 인해 약 10년 동안 16군데의 장소로 도피생활을 하는 고난을 겪어야 했습니다.
1. 제 1기 : 라마~헤렛 수풀(주전 1020-1018년, 3년간)
이 시기는 사울이 맹렬하게 다윗을 추적하여 도망가기에 급급했던 시기입니다.
1) 라마(삼상 19:16) : '높은 곳'이라는 뜻으로 선지자 사무엘의 고향
2) 기브아(삼상 20장) : 요나단을 찾아가 사울이 자기를 죽이려는 의중이 확실한지를 확인
3) 놉(삼상 21:1-9) : 제사장과 성소가 있었으나, 후에 다윗을 도운 일로 인해 아히멜렉과 제사장들이 사울에게 죽임을 당함
4) 가드(삼상 21:10-15) : 이방 땅 블레셋으로 가서 아기스왕에게 나아가 미치광이 흉내를 내며 위기를 모면
5) 아둘람 굴(삼상 22:1-2) : 괴롭고 외로운 심정으로 시편 142편을 지음
6) 모압 미스베 : 사울과 적대적이어서 부모를 잠시 맡김
7) 헤렛 수풀 : 갓 선지자로부터 유다 땅으로 가라는 말씀을 듣고 돌아감
2. 제 2기: 그일라~십 황무지(주전 1017-1015년, 3년간)
8) 그일라(삼상 23:1-3) : 블레셋 사람들이 식량을 탈취해갔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윗이 가서 찾아줌으로 주변에 6백 명의 사람들이 몰려들고, 다윗은 지도자로 부각되기 시작함
9) 십 황무지(삼상 23:14-23) : 요나단을 만나 위로를 받고, 시편 54편을 지음
10) 마온 황무지(삼상 23:24-29) : 블레셋의 침공으로 사울이 돌아감으로 위기 모면
11) 엔게디 황무지(삼상 23:29-24장) : 사울을 죽일 기회가 있었으나 옷자락 만 벰
12) 바란 광야 : 사무엘 선지자의 부고를 들음
13) 갈멜 : 나발의 도움 거절과 죽음, 나발의 처 아비가일을 만나 아내로 삼음
14) 십 황무지(두번째) : 사울을 죽일 기회가 있었으나 죽이지 않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림
3. 제 3기 : 가드~시글락(주전 1014-1010년, 4년간)
15) 가드(삼상 27:1-4) : 이방 블레셋 땅으로 망명
16) 시글락(삼상 27:5-삼하 1) : 왕이 되기까지 1년 4개월간 머무름
결론적으로, 다윗의 10년간의 도피 여정을 통해 어떤 환난과 고난이 있더라도 영광스러운 미래를 바라보면서 나아갈 때 승리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사사 시대는 가나안 정복전쟁 이후 사울 왕이 등극할 때까지 340여년(B.C. 1390-1050년)의 기간을 말하며, 내용적으로는 하나님께 대한 범죄와 사사를 통한 구원의 역사가 반복되던 시대였습니다(범죄->하나님께서 징계(이방의 압제)-> 회개 ->구원 ->망각 ->재범죄).
1. 사사 시대 연대 계산
사사 시대는 이방의 압제 기간(구산 리사다임 8년, 모압 18년, 가나안 20년, 미디안 7년, (아비멜렉 3년), 암몬 18년, 블레셋 40년 =114년)과 나머지 사사 시대(296년)를 직선적으로 합하면 410년이 됩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사사 시대에 ‘중복기간’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1) 사사 시대의 중복 기간
① 삼갈의 통치 기간이 기록되지 않은 것을 보아 에훗의 기간과 겹침을 알 수 있습니다.
② 돌라는 요단강 서편(삿 10:1), 야일은 요단강 동편 길르앗(삿10:3)을 통치하였기에, 같은 기간 다른 지역에서 활동하였습니다.
③ 압제 기간의 중복 - 요단강 동편 길르앗에서 암몬, 요단강 서편에서 블레셋의 압제가 같은 시기에 시작되었습니다(삿 10:7-8).
2) 사사들의 구분
① 이방의 압제가 있었던 시대에 활동한 대 사사 - 옷니엘, 에훗, 드보라, 기드온, 입다, 삼손
② 이들 대사사는 강한 자가 아니었습니다. 에훗은 왼손잡이(오른손 장애인), 드보라는 여성, 기드온은 소심한 겁쟁이, 입다는 첩의 아들, 삼손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여호와의 신이 임하시매” 이들이 대 사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셨습니다.
2. 사사 시대 말기의 현황
1) 입산(삿 12:8-9) : 통치기간 7년 간 60명의 자녀를 외국 사람과 결혼시킴
2) 압돈(삿 12:14) : 아들 40, 손주 30이 모두 어린 나귀를 탈 정도로 부유한 생활
3) 레위인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부도덕한 일에 앞장섬
4) 엘리 제사장(삼상 3:2) : 눈이 어두워 영적 분별력을 상실하고,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의 범죄를 막지 못함으로(삼상 2:12-17, 22-25) 하나님의 심판을 받음(아벡 전투, 주전 1102년)
결론적으로, 사사 시대는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던 시대였으나(삿 21:25) 하나님은 사무엘을 준비시켜(삼상 3장) 왕정시대를 열게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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