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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하나님은 영이시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고 불변하신 분이시다.


해설 1 : 영이신 하나님 어떠한 존재인가 ?

하나님은 영이시다.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할 지니라


해설 2 : 영이란 무엇인가 ?

영은 살도 뼈도 육체적인 지체도 갖고 있지 않은 비물질적인 존재이다. 
눅 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해설 3 : 성경은 하나님께서 눈과 귀와 입과 손과 그 밖에 다른 지체를 가지 셨다 하는데 무슨 뜻인가 ?

이와 같은 표현은 사람과 같이 하나님도 고유적으로 지체를 가졌다는 것이 아니라, 비유적일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의 보잘 것 없는 이해력으로 인하여 인간의 방편에 따라 표현하시기를 기뻐하셨다. 우리 인간은 그 같은 유사성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잘 쉽사리 깨닫게 된다.
시 34:15, 여호와 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 도다, 
사 1: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 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히 10:31,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 진저.


해설 4 : 하나님은 역시 영적이며 비물질적 존재인 천사나 인간의 영혼과는 어떻게 구분 되는가 ?

천사와 인간의 영혼은 영으로 지음 받았으며 존재에 있어서는 하나님께 의존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지음 받지 않은 영이시며 그 존재에 있어서 어느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는다. 천사와 인간의 영혼은 유한한 영들이나 하나님만이 무한한 영이시다.
딤전 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딤전 6: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해설 5 : 하나님은 어떠한 속성이 있는가 ?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신 하나님이시며, 인간과 공유하신 속성도 있으나 하나님의 속성과 인간의 속성 사이에는 말할 수 없는 본질적 차이가 있음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해설 6 : 무한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며 어떤 점에서 무한하신가?

무한하다는 것은 정도, 범위, 혹은 한계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존재나 완전성에서 무한하시며 범위가 없으시다.
욥 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하나님은 장소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정도와 범위가 없으시며, 시간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정도와 범위를 초월하신다. 그러므로 그는 영원하시다. 
렘 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 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왕상 8:26, 그런즉 이스라엘 하나님이여 원컨대 주는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에게하신 말씀이 확실하게 하옵소서
딤전 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인간 세계에 직접 개입하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을 통해서이다. 하나님이 인간의 육체를 입으시고 이 땅에 오셔서 인간과 꼭 같이 된 사건이야말로 인간의 유일한 두뇌로써 도저히 이해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다.


해설 7 : 영원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며 어떻게 나타내는가?

영원하다는 것은 시작도 끝도 없는 것을 말한다. 이성으로 하나님은 태초에 세상과 그 안에 만물을 존재케 하셨다. 그러므로 그는 세상 이전, 즉 시간세계 이전 영원 전부터 존재하셔야만 한다. 하나님은 제 1 존재자이시기 때문에, 절대 자존자이시기 때문에, 어떠한 능력도 그를 비 존재케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는 불변하시며, 그러므로 그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시다. 
시 90: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 이다 
시 102:12,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의 기념 명칭은 대대에 이르리 이다


해설 8 : 하나님의 영원성은 피조물들과 어떻게 다르신가?

가. 어떤 피조물들은(하늘과 땅의 기초들)은 시간과 함께 시작되었다가 시간과 함께 종말을 맞는다.

나. 어떤 피조물들은 시간과 함께 시작되었다가 시간 안에 종말을 맞는다. 땅 위의 피조물들은 생성하고 부패하며 태어나서 잠시 동안 그 생명을 부지하다 죽는다.

다. 어떤 피조물들은 시간 안에 시작하였으나, 시간과 함께 혹은 시간 안에 끝나지 않고 영원히 지속된다.(천사와 인간의 영혼) 

라.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과 구별되신데 그는 영원 전부터 시간 세계 이전부터 계셨으며 시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영원까지 존재하실 것이다.
계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해설 9 : 불변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불변하다는 것은 어떤 변화가 없이 항상 동일한 것을 말한다.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시 145:3,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욥 11:7-8,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하늘보다 높으시니 네가 어찌 하겠으며 음부보다 깊으시니 네가 어찌 알겠느냐
욥 11:9-10, 그 도량은 땅보다 크고 바다보다 넓으니라 하나님이 두루 다니시며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개정하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가. 하나님은 그의 본질과 본성에 있어서 불변하시다.
시 102:26,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으리니 의복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시 102:27,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연대는 무궁하리이다

나. 하나님은 계획과 목적에 있어서 불변하시다.
히 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다. 하나님은 그의 사랑과 특별하신 은혜에 있어서 불변하시다. 
롬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약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해설 10 : 하나님의 공유적인 속성은 무엇이며, 어찌하여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능력과 거룩과 공의와 선 그리고 진리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며 불변하시다고 하는가?

가. 피조물도 존재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유한한 존재이며 시간상의 변화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존재는 무한, 영원, 불변하다.

나. 피조물도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그것은 유한하고 불완전한 지혜다. 하지만 하나님의 지혜는 무한하며 절대 완전하다.

다. 피조물도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유한하고 한정된 능력이다. 이것은 곧 없어질 것으로서 하나님께 의존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능력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전지전능하시고 모든 것을 어느 누구의 도움 없이 홀로 독자적으로 수행하실 수 있으시다.

라. 피조물도 어느 정도 거룩과 정의와 선함과 진리를 갖고 있으나 이것들은 인간 안에 있는 것으로서 유한하며 하위의 것이며 변화에 굴복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하나님 안에 있는 본질이며 그 안에서 무한하고 완전   하다. 그의 거룩은 무한하며, 그의 정의는 무한하며 그의 선함은 무한하며 그의 진리는 무한하다. 이것들은 그 안에서 어떤 변화나 변경의 가능성이 없이 영원히 지속된다.


해설 11 : 하나님의 지혜는 무엇이며 어디에 나타나는가?

하나님의 지혜는 그의 고유한 본성이며, 단 하나의 영원, 완전한 행위로써 그 자신과 모든 가능한 것들로 완전히 아시며, 그 지혜로 말미암아 그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미래의 사실들을 조성하시고 운행하시고 명령하신다.
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 3: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시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 내는도다

가.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가능한 것들, 즉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들의 본성, 원인, 효력, 그리고 작용에 대해 완전히 알고 계심가운데서 생겨난다. 이것들은 인간들이 어떤 사물을 대할 때와 같이 관계, 관찰, 혹  은 이성의 추론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한번의 간단한 그리고 영원하신 지혜의 행위에 따라 행하시는 것이다.
시 147:5,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시 139:1-6,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시오며 나의 길과 눕는 것을 감찰하시며 나의 모든 행위를 익히 아시오니 여호와여 내 혀의 말을 알지 못하시는 것이 하나도 없으시니이다 주께서 나의 전후를 두르시며 내게 안수 하셨나이다 이 지식이 내게 너무 기이하니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나이다
히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 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나. 하나님의 지혜는 그가 천상천하에 만드신 아름다운 그리고 다양한 피조물 가운데 나타난다.
시 104:24, 여호와여 주의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저희를 다 지으셨으니 주의 부요가 땅에 가득하니이다.

다. 하나님의 지혜는 그 아들로 말미암은 구원 계획에서 나타난다. 그것을 통하여 그의 공의는 만족되고 그의 백성들은 자비로운 구원을 받는다.
고전 2:6-7,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의 없어질 관원의 지혜도 아니요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  신 것이라
엡 3:10,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라. 하나님의 지혜는 그의 모든 피조물들을 다스리시는 그 탁월함 가운데 나타난다.
- 비이성적인 피조물에 대해서 - 이들은 자신들을 인도할 이성을 갖고 있지 않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그들의 존재 목적에 맞게 다스리신다. 
- 악한 이성적 피조물에 대해서 - 이들은 자신의 불명예를 위해 의도되었지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그들의 모든 행위 는 다스리심을 받는다.
시 76:10, 진실로 사람의 노는 장차 주를 찬송하게 될 것이요 그 남은 노는 주께서 금하시리이다
- 그의 교회와 백성들에 대해서 - 그는 가장 무가치한 자들에게 특별한 사랑을 베푸심으로 그들의  생각과 의도를 뛰어넘어 그들에게 자격을 부여하시고 도구로 사용하시며 그의 위대한 사역을 수행하신다. 그는 그의 백성들에게 때에 맞는 양식을 주시고, 교묘하고 막강한 원수들의 해악에서 그들을  지켜주시며, 세상에서 인생들이 그것을 역행시키려 하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수단으로 사용하시어 그의 관심사를 이루어 가신다. 이와같은 사실을 무한하신 하나님의 지혜를 명백히 선포한다.


해설 12 : 하나님의 능력은 무엇이며, 무엇을 보여 주는가?

하나님의 능력은 그의 고유한 본성 가운데 있는 것으로 그것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창 17:1,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가. 하나님의 능력은 행하셨던 사역 가운데서 나타난다. 그는 만물을 창조하셨고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자연의 능력을 초월하는 여러 가지 기적들을 일으키셨다. 그는 사망을 이기고 부활하셨으며, 교회를 박멸하려는 어둠의 세력들의 모든 권세와 분노와 해악의 와중에서도 모든 세대 가운데 그의 교회를 보존하셨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나. 하나님의 능력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사역 가운데 나타난다. 그는 모든 피조물의 존재와 활동을 주장하시며, 그의 택한 백성들을 마귀의 올무로부터 보호하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은혜로 역사하시고 행악자들을 벌주시며 사단을 자기 백성들 발아래 두신다.
히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엡 1:19,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다. 하나님의 능력은 행하시는 사역 가운데서 나타난다. 그는 무엇이든지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하실 수 있고, 무엇이든지 능력이 무한하며 무엇에든지 모순이 없으시고 불완전이 없으시다.


해설 13 : 하나님의 거룩은 무엇이며, 어찌하여 거룩하다 일컬어지는가 ?

하나님의 거룩은 본래적인 속성이다. 그는 무한히 순수하시며 피조물 중 어떤 것이나 이 속성을 그대로 닮기를 원하신다. 그는 모든 비순수에서 완전히 자유하시고 비순수를 미워하신다.
시 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 하시니이다
벧전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계 4:8,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요 17:11,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저희는 세상에 있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롬 7:12,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눅 1: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사 57:15, 지존 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해설 14 : 하나님의 공의는 무엇이며 어디에서 나타나는가 ?

하나님의 공의는 본래적인 속성으로서, 그 자신 안에서와 그의 피조물들을 다루심에 있어서 무한히 의롭고 공평함을 일컫는다.

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담당하신 그리스도께 형벌을 내리심에 있어서 공의롭다.
사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나. 하나님께서 진노의 날에 불신자들의 죄를 갚으심에 있어서 공의롭다.
살후 1:7- 9, 환난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그리스도의 공로를 인하여 보상을 베푸심에 있어서 공의롭다.
마 5: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라. 하나님께서 현 세상에서 백성들이나 개인의 죄를 잠정적으로나마  갚으심에 있어서 공의롭다.
단 9:7, 주여 공의는 주께로 돌아가고 수욕은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오늘날과 같아서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데 있는 자나 먼 데  있는 자가 다 주께서 쫓아 보내신 각국에서 수욕을 입었사오니 이는 그들이 주께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해설 15 : 하나님의 선하심은 무엇이며 어디에 나타나는가 ?

하나님의 선하심은 그의 본래적인 속성인바 그는 온전히 선하시며 모든 선의 조성자이시다. 시 119:68, 주는 선하사 선을 행하시오니 주의 율례로 나를 가르치소서

가. 하나님이 만드신 작품속에서 선하심이 나타난다.
창 1:3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나. 모든 피조물을 위하여 자비와 양식을 주심에 있어서 선하시다.시 145: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다. 행악자와 원수들을 오래 참으시고 인내하심에 선하시다.
롬 2: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라. 하나님의 선하하심은 그의 백성들을 향하신 특별한 사랑과 자비 가운데 나타난다. 그는 그들을 선택하시고 구속하시고 부르시고 죄를 용서하시고 양자로 삼으시고 거룩케 하시고 모든 특권을 부여하시고 세상에서 그의 사랑을 명백히 보여주시고, 그들을 취하셔서 오는 세상 그의 왕국을 소유케 하신다.
출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출 34:7,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엡 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엡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해설 16 : 하나님의 진실하심은 무엇이며 어디에 나타나는가?

하나님의 진실하심은 그의 본래적인 속성이신바, 그는 성실하시고 미쁘시며 모든 거짓과 위선에서 자유하시다.
딛 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히 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가. 하나님이 계시하셨던 흠 없고 점 없는 가르치심의 거전함에서 진실하시다.딤후 1: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나. 하나님이 기록하셨던 거짓이나 실수가 없는 역사의 확실성에서 진실하시다.
눅 1:3-4,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다. 그가 예언하셨던 실책이나 오류가 없었던 예언의 성취에서 진실하시다.
요 1: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마 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라. 하나님의 진실하심의 가장 위대한 현현은 그가 성경에 예시한 대로 보상과 심판을 베푸시기 위하여 다시 오실 그리스도의 대 심판 날에 있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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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 HYMNS OF PRA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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