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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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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 21:17-19

제 17-36호
인내의 신앙의 축복은 ‘가라사대’
눅 21:17-19


‘가라사대’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라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질병에 걸리고 아무리 어려운 역경에 처해 있다 할지라도, 말씀으로 찾아오시는 ‘가라사대’의 하나님을 만나기만 하면 일순간에 해결을 받게 됩니다. 이처럼 말씀을 들고 오셔서 우리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이 바로 ‘가라사대’의 하나님인데, 이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오늘 본문 말씀을 볼 때 인내의 신앙을 가져야만 합니다.


1. 하나님의 ‘가라사대’의 역사


사무엘상 3장 9-10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시고, 사무엘은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라고 응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 ‘가라사대’ 응답의 축복을 주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가라사대’의 축복을 받지 못하면 끝까지 견딜 자가 없습니다. 인내하고 참는 것도 무슨 말씀을 듣고, 믿음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에게도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즉 ‘가라사대’의 축복이 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좋지 못한 예언을 했다고 해서 토굴에 갇히고 구덩이에 갇히는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은 ‘가라사대’의 축복으로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말씀해 주셨던 것입니다.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사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렘 36:1). 이처럼 아무리 어려운 처지에 있다 할지라도 끝까지 인내하는 신앙을 가진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서 ‘가라사대’의 추복을 통해 위로하시고, 끝까지 견뎌 승리하게 하십니다. 본문 17절 말씀을 볼 때도, 예수님의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수 이름을 믿기 때문에 고난을 당하지만, ‘가라사대’의 말씀이 임하기만 하면 어떤 역경도 다 이겨 낼 수가 있습니다. 마치 욥이 극심한 환난에 처했지만 끝까지 인내함으로 말미암아 ‘가라사대’의 축복을 받아 승리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 결과로 욥이 처음보다 모년에 두 배의 축복을 받았다면, 인내의 신앙은 그와 같이 갑절의 신앙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도 ‘가라사대’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창 7:1)--바로 ‘가라사대’의 축복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노아에게 직접 임하여 명령하신 것처럼, 끝날에도 우리 각자에게 이러한 ‘가라사대’의 축복이 있어야 됩니다. ‘가라사대’는 성부·성자·성령, 삼위 하나님이 함께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가라사대’는 모든 존재의 시작이 되며, 말씀하신 결과로 그대로 이루어지고 마는 말씀의 세계입니다.



2. 하나님의 ‘가라사대’의 속성


‘가라사대’ 말씀하시는 하나님은 능치 못하심이 없는 전능의 하나님입니다. 창세기 1장을 봐도, 모든 창조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므로 이루어졌습니다. 빛, 궁창과 물의 분리, 마른 땅, 발광체, 새와 물고기, 짐승과 인간--이 모든 창조의 역사는 하나님의 ‘가라사대’만 있으면 그대로 되고 마는 세계, 하나님 자신의 세계를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씀하셔도 되지 않는 세계는 타락한 불신의 세계요, 인간의 세계입니다. 성경의 전 역사는 하나님이 시작하신 일의 결과를 명백하게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라사대’의 결과는 아름답습니다. 미의 세계요, 선의 세계이며, 참의 세계입니다. 역경 속에서 소망을 가지고 주의 율례와 법도를 배우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가라사대’가 임할 때,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강권적인 은혜의 역사가 임하게 됩니다. ‘가라사대’는 또한 우리의 삶에 해결자가 되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고 성도들을 안전 보장으로 지켜주십니다. 내가 어떤 병에 걸렸더라도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믿기만 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말씀만 하시면 다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가라사대’는 하나님의 ① 절대성을 나타냅니다. 안 되는 게 없고, 말씀하시는 순간 어떤 병마나 어둠이 다 달아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또한 가라사대는 하나님의 ② 자존성, ③ 불변성, ④ 무한성, ⑤ 유일성, ⑥ 주권성을 나타내 줍니다. 창세기 1장만 봐도 무려 13번이나 ‘가라사대’ 혹은 ‘이르시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말씀대로 다 이루어지지 않았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 ‘가라사대’는 1) 모든 존재 형식의 능력이 되었으며, 2) 모든 존재 가치로서의 축복의 원이 되며, 3) 모든 존재의 생존의 의가 되었고, 4) 모든 존재의 궁극적 존재 목적이 되었습니다. 명령이 떨어지면 그대로 창조되고, 창조되었기에 그때부터 새로운 시작입니다. 그래서 ‘가라사대’는 모든 존재의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죽은 나사로를 향해 ‘가라사대 나사로야 일어나라’ 하셨을 때, 그 말씀으로 인해 죽음 가운데서 새롭게 산 나사로의 존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끝으로, ‘가라사대’는 절대 주권자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란 하나님의 의지대로 하실 수 있는 1) 뜻하심의 자유, 2) 적용의 자유, 3) 성취의 자유를 말합니다.



결 론 : 사람의 말은 중간에 끊어지지 때문에 유한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한번 말씀하시면 그 나라 갈 때까지 절대 끊어지지 않습니다. 말씀하시고 또 말씀하시는 하나님, 그 말씀하시는 ‘가라사대’의 축복을 받기 위해, 우리는 어린 사무엘처럼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는 순종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선 우리 각자에게 필요한 말씀을 들고 오셔서‘ 가라사대’ 문제 해결과 응답의 축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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