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17
등록일
2008.03.01
답 :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다.
해설 1 :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죄는 무엇인가?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죄는 모든 부정과 불결이다.
(엡 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해설 2 : 모든 불결과 부정은 어떤 점에서 금지되어야 하는가?
모든 불결과 부정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금지되어야 한다.
가. 마음의 생각과 욕망, 이를테면 방자한 생각과 육감적인 욕망에 있어서 금지되어야 한다.
(마 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약 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나. 말과 언어, 이를테면 이와 같은 죄를 짓도록 유혹하는 모든 음탕한 말, 색정적인 가요, 외설적인 언어에 있어서 금지되어야 한다.
(엡 5:4)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
(잠 7:18) 오라 우리가 아침까지 흡족하게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
(잠 7:21) 여러 가지 고운 말로 혹하게 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다. 행동, 즉 불결하고 부정한 행동과 그것에로 이르게 하는 모든 행동에서 금지되어야 한다.
해설 3 : 금지된바 불결하고 부정한 행동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금지된바 불결하고 부정한 행동들은 결혼관계를 떠나서 이거나 결혼한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죄이다.
해설 4 : 결혼관계를 떠나서 행해지는 부정하고 불결한 행동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금지된 바 결혼관계를 떠나서 행해지는 부정하고 불결한 행동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가. 자위행위
나. 간음과 혼전관계
(갈 5:17-19)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다. 근친상간.
(레 18:6) 너희는 골육지친을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라. 강간이나 어떤 사람을 강제로 부정의 죄를 짓게 하는 행위.
(신 22:25) 만일 남자가 어떤 약혼한 처녀를 들에서 만나서 강간하였거든 그 강간한 남자만 죽일 것이요
마. 남색.
해설 5 : 결혼한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불결하고 부정한 행동은 어떤 것이 있는가?
금지된바 결혼한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불결하고 부정한 행동은 부부의 동침자리를 비상식적이고 무절제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레 18:19) 너는 여인이 경도로 불결할 동안에 그에게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 말지니라.
(고전 7:5)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선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의 절제 못함을 인하여 사단으로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해설 6 : 부정과 불결에 이르도록 하는 행동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부정과 불결에 이르게 하는 행동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가. 술 취함.
(창 19:33) 그 밤에 그들이 아비에게 술을 마시우고 큰 딸이 들어가서 그 아비와 동침 하니라 그러자 그 아비는 그 딸의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나. 무위도식
(겔 16:49-50)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다. 방자한 몸가짐과 옷차림
(사 3:16)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잠 7:10) 그 때에 기생의 옷을 입은 간교한 계집이 그를 맞으니
(잠 7:13) 그 계집이 그를 붙잡고 입을 맞추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얼굴로 말하되
라. 방정맞고 외설적인 무리들과 교제함.
무리들은 색정적인 책들을 읽으며 선정적인 영화를 보며 정욕을 자극하키는 것들을 행하기 때문이다.
해설 7 : 모든 사람이 모든 불결과 부정, 그중에서도 특별히 보다 더 가증한 죄인 사통과 간음을 금해야 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모든 사람이 불결과 부정, 그중에서도 특별히 보다 더 가증한 죄인 혼전관계와 간음을 금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혼전관계와 간음은 하나님을 대단히 격노케하고 그에게 엄청난 불명예가 되는 죄이기 때문이다.
(삼하 11:4) 다윗이 사자를 보내어 저를 자기에게로 데려오게 하고 저가 그 부정함을 깨끗케 하였으므로 더불어 동침하매 저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삼하 11:27) 그 장사를 마치매 다윗이 보내어 저를 궁으로 데려오니 저가 그 처가 되어 아들을 낳으니라 다윗의 소위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더라.
나. 혼전관계와 간음은 그 죄를 지은 당사자에게 대단히 해악스럽고 표독스럽기 때문이다.
① 그것은 그의 몸에 역행하는 죄로서 그 몸을 더럽히고 때에 따라서 몸을 지치게 하며 쇠약하게 한다.
(고전 6: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
(잠 5:8)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하라 그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잠 5:11) 두렵건대 마지막에 이르러 네 몸, 네 육체가 쇠패할 때에 네가 한탄하여
② 그것은 그의 영혼에 역행하는 죄로서 그의 마음을 무디게 하고 그의 양심을 마비시키고 그 결과 그의 영혼을 파괴시킨다.
(호 4:11) 음행과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가 마음을 빼앗느니라.
(잠 6:32) 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③ 그것은 그의 이름에 상처를 주고 먹칠을 한다.
(잠 6:32-33) 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④ 그것은 재산과 자산을 탕진시킨다.
(잠 5:10) 두렵건대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네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될까 하노라
(잠 6:26) 음녀로 인하여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계집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⑤ 그것은 많은 사람을 불시에 죽음으로 몰고 간다.
(잠 6:26) 음녀로 인하여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계집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잠 7:26) 대저 그가 많은 사람을 상하여 엎드러지게 하였나니 그에게 죽은 자가 허다하니라.
다. 혼전관계와 간음은 타인에게도 해악을 주기 때문이다.
부정한 일을 행한 상대방도 똑 같은 죄에 연루된다. 그 상대방이 결혼했다면 결혼한 자의 배우자에게도 상처를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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