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31
▶ 페라리,<아담과 하와>, 1504년, 25.2x19.4cm,동판화,알베르티나, 빈
아담과 하와는 에덴 동산 바깥에서 살아남았다.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걷어 내고 비옥한 터전을 일구었다. 자연은 땀을 쏟은 만큼 결실을 되돌려 준다. 아담은 이마에 흐르는 땀을 훔친다. 땅에 내려졌던 저주도 훔친다. 쟁기를 밟은 그의 자세는 골리앗의 머리를 밟고 선 다윗, 또는 불레셋 사람 1000명을 쳐죽이고 나귀 턱뼈에 물을 담아서 기갈을 달래는 삼손과 닮았다. 땀과 노동의 수고로 땅의 저주를 발 아래 제압한 승리자의 도상이다. 실을 잣는 하와는 그림 복판에 비스듬히 누워 있다.
하와의 느슨한 자세는 황소로 변신한 제우스의 등에 업혀서 바다를 건너는 에우로파처럼 행보하다. 단란한 가정을 꾸민 여인의 얼굴에서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 페라리의 그림은 얼핏 목자들의 평온하고 고즈넉한 전원의 삶을 말한다. 소떼와 양떼가 따뜻한 젖을 내고, 나뭇등걸을 이어 만든 소박한 보금자리가 밤을 위해 마련되었다.
어미 양을 짓누르며 노는 두 아이는 이들의 사랑이 결실한 가인과 아벨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페라리는 늑대 젖을 먹고 자란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도상을 기억했다. 르네상스의 문턱에서 첸니니가 쓴 미술의 책에는 회화의 기원과 인류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아담이 살아남기 위해 하나님께 받은 재능을 발휘하고, 여기에서 온갖 과학과 예술이 흘러 나왔다는 것이다.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더없이 고귀한 재능의 은총을 받았기에, 또 모든 인류의 첫 뿌리이자 아버지로서, 자신의 손을 놀려서 살아갈 방도를 찾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궁리해 내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아담은 가래질을, 하와는 물레질을 시작했다. 연이어서 요긴한 기술들이 뒤따르게 되었는데 하나하나 쓰임새가 달랐다.... 이때 회화라고 이름이 붙은 예술이 나타난다. 회화는 손일을 하면서도 상상하는 힘이 있다. 자연이 낸 것들의 그림자 밑에 숨어서 일찍이 아무도 본 일이 없는 것들을 찾아내고, 손을 움직여 그것들을 붙잡아 두며, 있지도 않은 것을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그려서 보여주는 능력이다.'
페라리는 성서에 없는 이야기를 붓으로 그렸다. 예술적 상상력이 화가의 붓에다 자유로이 비상하는 날개를 달아 주었다. '일찍이 아무도 본일이 없는' 아담과 하와의 행복한 삶의 정경을 마치 보는 이의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여 주는 능력을 두고 근대화가들은 아담의 재능, 곧 하나님에게 받은 더 없이 고귀한 은총의 선물이라고 생각했다. 화가의 상상력은 회화의 빛나는 이마를 장식하는 면류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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